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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야기

북극 해빙의 두께예측

북극해 올해 9 월 1 일의 얼음 두께를 예측 값과 10 년간의 평균치의 편차를 주목해야 할 것은, 세 베르나 야제 믈랴 제도의 북쪽 바다 얼음이 두꺼운 점이다. 여기에 두꺼운 얼음이 존재하는 경우, 배는 섬의 대륙에서의 뷔리키쯔키 해협을 통과 필요성이 나온다. 또한 그 외의 해역에서는 대체로 예년보다 해빙이 얇게 될 전망이다.기존의 실험실 공간 프로젝트는 12 월부터 4 월까지 바다 얼음의 움직임에 주목하고이를 바탕으로 7 월부터 9 월까지의 해빙 분포를 예측하고 있었다. 몇년 동안 기술을 개량 한 결과 어느 정도의 정밀도로 해빙의 분포 예측을 할 수있게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예측은 해빙의 면적 분포 밖에 얻을 수 없었다.북극해 항로를 항행하고있는 대부분의 배는 耐氷 능력이 있고 해빙 영역에서는 쇄빙선 주도로하고있다. 즉, 쇄빙 능력 이상으로 두꺼운 해빙이 아니면 얼음이 존재하는지 여부는 그 영역이 항해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 짓는 요인이 아니다. 북극해 항로의 항해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또한 그 안전성과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는 해빙의 두께 예측도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6 월까지 여름 海氷厚을 예측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지금까지 바다 얼음 두께에 대한 예측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은 얼음의 두께에 대한 관측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얼음의 두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 관찰해야 그 빈도는 제한된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위성에서 해빙의 두께를 측정하는 방법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번에는 그 중 하나 인 마이크로파 복사계 데이터를 기초로하여 해빙 표면의 상태에서 해빙의 두께를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 하였다.얻어진 얼음 두께를 이용하여 해빙의 면적이 최소가되는 9 월 이전 달의 氷厚의 상관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4 월과 5 월의 海氷厚과 9 월 海氷厚 사이에 강한 상관 관계가 보였다. 실제로는 더 강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는 6 월부터 8 월의 두께와의 상관이 작아진다는 얼음 표면의 융해 등의 영향으로이시기의 얼음 두께 추정 정밀도가 낮아진다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번에는 가장 상관이 강했다 5 월 海氷厚 9 월 海氷厚 예측에 이용 하였다. 지난 10 년 동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9 월 海氷厚 5 월 海氷厚 대한 회귀 직선을 요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올해 5 월의 해빙 두께에서 9 월 海氷厚을 예측했다.북극해 항로는 크게 두 가지가있다. 러시아 연안을 항행하는 항로과 캐나다 연안을 항행하는 항로이다. 2 개의 항로 중에서도 러시아 측 항로의 분으로, 세 베르나 야제 믈랴 제도의 주변에 두꺼운 얼음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 영역의 상황이 어떻게 될지가 큰 문제가된다. 이 방법이 유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013 년 데이터를 이용하여 예측 해빙 두께 분포 (왼쪽 그림)과 실측 분포 (오른쪽 아래)를 비교하여 보았다. 따뜻한 얇은 얼음, 차가운 두꺼운 얼음을 각각 나타내고있다. 북극 부근에 존재하는 흰 동그라미는 위성의 궤도의 관계에서 데이터가 수집되어 있지 않은 영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