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유아 아동 정보

청소년 약물남용 사전예방과 증상 치료법

 

청소년 약물남용 사전예방과 증상 치료법

 

청소년 약물, 실태,청소년 약물 남용 사례,청소년약물남용예방,청소년약물남용원인,


 

 

청소년 약물중독과 약물오남용

 

청소년 약물남용이란 정당한 이유나 원인없이 의료행위에 벗어나 약물을 지속적이거나

혹은 일시적으로 과다하게 사용하는 행위로 약물을 오남용하고 중독까지 가게됩니다

청소년약물중독은 의학적인 용도와 상관없이 사회적 환경적인 억압이나 불만에서 벗어나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 정당한 처방없이 임의대로 약물을 지속적이거나 또는 번번히 사용하거나

과잉으로 약물을 남용할 때를 말하는 데요. 이러한 청소년의 약물남용을 했을 때 주의깊은 관찰을 통해

쉽게 아이들, 청소년들이  약물오남용으로 오는 문제점을 사전에 차단이 가능합니다.

 

1. 학교를 자주 빠지거나 과제 등을 소홀히 합니다.

 

2. 주의력, 집중력, 기억력이 감소하고 말을 애매하게하거나 비논리적으로 합니다.

 

3. 신체적으로 허약해져 있습니다.

 

4. 눈이 충혈되어 있거나 동공이 확대되거나 축소되어 있습니다.

 

5. 과외활동, 취미생활에 대한 흥미가 감소합니다.

 

6. 남의 눈치를 자꾸 살피는 태도가 많아집니다.

 

7. 학교 급우에게나 자신의 집에서 돈을 훔치거나 집에 있는 물건을 내다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약물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갑자기 화를 내기도 합니다.

 

9. 부적절한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성급해지고 비밀, 적대감이 증가합니다.

 

10 방이나 호주머니에서 약물을 발견되면서 본드나 가스 냄새가 납니다.

 

11. 사람을 피하고 음침하거나 밀폐된 장소를 찾고,자기방을 잠가놓거나 방에서 나오지 않으려합니다.

 

 

청소년약물남용해결방안, 청소년약물남용유형,청소년약물남용

의유형,청소년약물남용현황,                   청소년약물남용치료

 

 

 

청소년 약물 사용의 단계로는

실험단계, 약물필요단계, 약물의존단계, 약물 중독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실험단계는 약물을 처음 접하고 배우는 단계입니다.

호기심과 친구들의 권유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즐겁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아서 시작하게 되는것입니다.

약물 필요단계는 가끔 필요할 때 약물을 찾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 사용하는 단계로 때때로 오락적으로

사용합니다. 스트레스 등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양을 좀더 규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시작해서 내성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약물의 의존단계는 자주는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성적 저하나 결석, 지각, 퇴학, 부모와의 갈등 친구와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일정시간에만 약물을 사용합니다.

점차 조절 능력을 상실하고 감정에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약물 중독 단계는 약물을 매일 사용하고 약물이 없으면 불안해합니다.

약물이 점차 생활의 중심이 되어가고 가정과 학교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금단증상 등 좋지 않은

느낌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약물을 사용합니다.

 

약물남용 사례,     약물오용,약물남용의문제점,청소년

약물남용,약물 오남용 사례,약물오남용,남용,약물중독 

 

 

치료방법에는 상담의 역할에서 약물사용 때문에 약화되어

 버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기능을 가능한 많이 회복시키는 상담이 중요합니다.

 

첫번째 단계로 자심의 문제를 인식학는 것으로서 자신의 과거 행동을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가능한 인지행동적인 치료로 물질에 노출되지 않는 환경하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번째 단계로는 치료를 통해서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 서약을 맺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항은 환자가 문서화된 계약을 실천할

의지가 분명히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세번째 단계는 핵심적인 단계로 역기능적인 사고를 인식하고 이를 바꾸어나가는

 단계입니다. 비합리적인 사고가 불쾌한 감정이나 역기능적인 행동을 초래한다면

이러한 사고를 검토하고 도전하여 수정해야 합니다.